생활경제용어

생활경제용어 - 스킴플레이션이란? #진짜 알아야 할 경제상식 #재테크 기초 #기초경제용어

로이스토리 2023. 8. 31. 1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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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로이입니다. 

하루에 하나씩 공부하는 생활경제용어 시간입니다.
사회초년생, 재테크 초보자라면 반드시 알아야 하는 
생활 속 경제용어를 정리했습니다.

일상에서 쉽게 접하는 기초 경제용어라서 
여러분도 알아두면 많은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오늘은 공부할 경제용어는 스킴플레이션입니다.

"스킴플레이선(skimpflation)"은 "스킴(skimp)"과 "인플레이션(inflation)"의 조합어로, 경제 용어 중 하나로 사용됩니다. 

 

이 용어는 소비자에게 물가 상승 현상에 대응하기 위해 기업이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 양, 또는 특징을 줄이거나 축소시키는 전략을 가리킵니다.

스킴플레이선은 기업이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원가가 상승하고 이를 소비자에게 더 높은 가격으로 전가하기 어려운 경우에 사용하는 전략입니다. 대신, 제품 또는 서비스의 품질을 감소시키거나 양을 줄이는 등의 방법을 사용하여 생산 비용을 줄이고 가격을 높이지 않으면서 이익을 유지하려고 합니다. 이로 인해 소비자는 동일한 가격을 지불하더라도 물품 또는 서비스의 질이 감소하는 것을 경험하게 됩니다.

스킴플레이선은 일종의 소비자 가격 물가인 효과를 나타냅니다. 기업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격을 인상하지 않고도 이익을 최대화하려는 시도로 이뤄지며, 소비자들은 원래 제공받던 가치에 대해 더 적은 것을 받게 됩니다. 이는 경기가 침체하거나 경제적 압력이 높아져 기업이 가격 인상을 피하려는 경향이 있을 때 더 두드러질 수 있습니다.

 

 

 

 

 

 

 

스킴플레이션(skimpflation)은 영어 단어 "skimp"(인색하다)와 "inflation"(물가 상승)을 합친 용어로, 제품의 크기나 용량을 줄이거나 품질을 낮추는 등의 방법으로 소비자에게 가격 인상 효과를 주는 것을 말합니다.

 

스킴플레이션은 소비자에게 물가 상승을 인식시키지 않고 가격을 인상하는 방법으로, 기업들이 원자재 가격 상승이나 인건비 상승 등으로 인한 비용 상승을 감당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스킴플레이션은 소비자에게 불만을 일으키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제품의 크기나 용량이 줄어든 것을 알게 되면, 같은 가격에 더 적은 제품을 구매하게 되므로 실질적인 구매력 저하를 경험하게 됩니다.

 

스킴플레이션의 대표적인 사례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과자나 음료의 용량을 줄이는 경우
  • 화장품이나 비누의 중량을 줄이는 경우
  • 의류의 품질을 낮추는 경우
  • 가전제품의 기능을 축소하는 경우

 

최근에는 전 세계적으로 원자재 가격 상승과 인플레이션이 심화되면서 스킴플레이션이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한국에서도 스킴플레이션이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2023년 3분기 소비자물가는 전년 동기 대비 3.2% 상승했는데, 이 중 1.8%는 품질 저하에 따른 물가 상승으로 추정됩니다.

 

스킴플레이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꼼꼼한 제품 확인이 필요합니다. 제품의 크기나 용량, 품질 등을 꼼꼼히 확인하고, 가격 대비 성능이 좋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스킴플레이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경제에서 사용하는 생소한 용어나 개념들이 많지만 하나하나 공부하면서 조금씩 실력을 키워나간다면
경제와 금융을 이해하는 눈을 키워갈 수 있고, 하루하루 성장하는게 보여서 게을리 할 수 없네요.

가장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경제용어, 재테크 용어들
앞으로도 기본적인 경제용어와 재테크의 상식에 대해 정리해 드릴게요.

그럼 오늘도 즐거운 하루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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