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로이입니다.
시사 경제용어 따라잡기 경제금융용어 정리 시간입니다.
경제신문이나 뉴스를 보면서 항상 느끼는 점은 경제 금융 공부에 대한 중요성입니다.
우리 모두 열심히 경제용어를 공부합시다!
오늘은 공부할 용어는 생활물가지수입니다.
생활물가지수(CPI for living necessaries)는 경제에서 사용되는 특정한 종류의 소비지출에 대한 소비자물가지수(CPI)입니다.
이 지수는 일상적인 필수 소비지출에 대한 물가 변동을 측정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생활물가지수는 주로 식료품, 주택, 의료, 교육, 교통, 통신과 같은 필수 생활비에 대한 가격 변동을 포함합니다. 이러한 소비지출은 개인이나 가정의 생활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이며 일상적으로 반복되는 소비에 해당합니다.
생활물가지수는 소비자물가지수(CPI)의 하위 지표로서, 소비자들의 필수 생활비에 대한 가격 변동을 따로 분석하고 추적합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의 필수 소비지출에 대한 물가 상승률과 구매력의 변화를 측정하고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생활물가지수는 인플레이션 측정, 급여 조정, 정책 결정 및 소비자들의 구매력 변화를 이해하는 데 활용됩니다. 특히 식품 가격 상승, 주택 가격 변동, 의료 및 교육 비용 증가 등 필수 생활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고 분석함으로써 경제 정책의 방향성을 결정할 때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생활물가지수(CPI for living necessaries)는 필수 생활비에 대한 물가 변동을 측정하는 지표로, 주로 식품, 주택, 의료, 교육 등 필수 생활비에 대한 소비자물가지수(CPI)의 하위 지표로 사용됩니다. 이를 통해 필수 소비지출의 물가 상승률과 구매력 변화를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생활물가지수는 한국은행이 매월 발표하는 소비자물가지수의 하위 지수로, 소비자가 일상생활에서 구입하는 필수재와 비필수재의 가격 변동을 측정합니다. 생활물가지수는 2015년을 기준연도로 하여 100으로 설정하고, 그 이후의 가격 변동을 기준연도 대비 몇 퍼센트로 나타냅니다.
생활물가지수는 소비자물가상승률을 측정하는 중요한 지표로 사용됩니다. 소비자물가상승률은 소비자가 일상생활에서 구입하는 재화와 서비스의 가격이 상승하는 속도를 나타냅니다. 소비자물가상승률은 통화정책의 결정, 임금협상, 가계의 소비지출 등에 영향을 미칩니다.
생활물가지수는 다음과 같은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원자재 가격
- 노동비
- 환율
- 세금
- 공급망 장애
- 기술 변화
- 규제
생활물가지수는 소비자물가상승률을 측정하고 기업의 경영 활동을 파악하는 데 중요한 지표입니다. 생활물가지수는 한국은행이 매월 발표하며, 기업 및 투자자는 생활물가지수를 참고하여 소비자물가상승률 및 기업의 경영 활동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생활물가지수는 소비자가 일상생활에서 구입하는 필수재와 비필수재의 가격 변동을 측정합니다. 생활물가지수는 2015년을 기준연도로 하여 100으로 설정하고, 그 이후의 가격 변동을 기준연도 대비 몇 퍼센트로 나타냅니다.
생활물가지수는 소비자물가상승률을 측정하는 중요한 지표로 사용됩니다. 소비자물가상승률은 소비자가 일상생활에서 구입하는 재화와 서비스의 가격이 상승하는 속도를 나타냅니다. 소비자물가상승률은 통화정책의 결정, 임금협상, 가계의 소비지출 등에 영향을 미칩니다.
생활물가지수는 다음과 같은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원자재 가격
- 노동비
- 환율
- 세금
- 공급망 장애
- 기술 변화
- 규제
생활물가지수는 소비자물가상승률을 측정하고 기업의 경영 활동을 파악하는 데 중요한 지표입니다. 생활물가지수는 한국은행이 매월 발표하며, 기업 및 투자자는 생활물가지수를 참고하여 소비자물가상승률 및 기업의 경영 활동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간략하게 요약하면 이렇습니다.
(요약내용 출처 : 한국은행 경제용어 700선 발췌 https://www.bok.or.kr )
생활물가지수(CPI for living necessaries)는 체감물가를 파악하기 위해 일상생활에서
구입 빈도가 높고 지출비중이 높아 가격변동을 민감하게 느끼는 생활필수품을 대상으로
작성한 소비자물가지수의 보조지표이다. 일반소비자들이 느끼는 물가는 개인이 구입하
는 품목이나 구입 빈도에 따라 각각 달라 소비지출비중이 큰 460개 품목의 가격변동을
평균하여 작성하는 소비자물가지수와는 차이가 있다. 통계청은 이러한 지수물가와 체감
물가와의 차이를 설명하기 위하여 일반소비자들이 자주 구입하는 품목과 기본생필품(쌀,
달걀, 배추, 소주 등)을 중심으로 141개 품목을 선정하여 생활물가지수를 작성하고 있다.
오늘은 생활물가지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경제금융용어는 정말 어렵지만 하나하나 공부하면서 조금씩 실력을 키워나간다면
경제를 이해하는 눈을 키워갈 수 있고, 하루하루 성장하는게 보여서 게을리 할 수 없네요.
그럼 오늘도 즐거운 하루되세요~ 공감과 댓글에 힘을 얻어요.
'경제금융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제금융용어 - 선물거래란? #시사 경제용어 따라잡기 (0) | 2023.07.05 |
---|---|
경제금융용어 - 서비스수지란? #시사 경제용어 따라잡기 (0) | 2023.07.05 |
경제금융용어 - 서킷브레이커란? #시사 경제용어 따라잡기 (0) | 2023.07.05 |
경제금융용어 - 생산자제품출하지수/생산자출하지수란? #시사 경제용어 따라잡기 (0) | 2023.07.05 |
경제금융용어 - 생산자제품재고지수란? #시사 경제용어 따라잡기 (0) | 2023.07.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