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금융용어

경제금융용어 - 소득5분위배율이란? #시사 경제용어 따라잡기

로이스토리 2023. 7. 6. 13:00
반응형

안녕하세요. 로이입니다. 

시사 경제용어 따라잡기 경제금융용어 정리 시간입니다.

경제신문이나 뉴스를 보면서 항상 느끼는 점은 경제 금융 공부에 대한 중요성입니다.

부자가 되고 싶다면 경제를 알아야하고 경제를 알려면 기초부터 꾸준히 공부하는게 필요합니다.

자 오늘도 힘차게 시작해보겠습니다.

오늘은 공부할 용어는 소득5분위배율입니다.


소득 5분위배율은 경제적인 측면에서 인구를 다섯 개의 그룹으로 분류하여 각 그룹의 소득 상대적인 차이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이 지표는 주로 소득 불평등을 측정하고 비교하는 데 사용됩니다.

일반적으로 소득 5분위배율은 인구를 소득 순으로 나열하고, 그 중에서 상위 20%와 하위 20%를 분리한 후, 상위 20%의 소득을 하위 20%의 소득으로 나눈 비율을 나타냅니다. 이러한 분석은 상위 소득 그룹과 하위 소득 그룹 간의 소득 격차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소득 5분위배율은 일반적으로 1을 기준으로 계산됩니다. 1보다 큰 값은 상위 소득 그룹이 하위 소득 그룹보다 더 높은 소득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1보다 작은 값은 상위 소득 그룹이 하위 소득 그룹보다 상대적으로 낮은 소득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소득 5분위배율이 1.5이면, 상위 소득 그룹의 소득이 하위 소득 그룹의 소득보다 1.5배 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소득 5분위배율은 사회적 및 경제적인 불평등의 측정과 분석에 사용됩니다. 이를 통해 어떤 그룹이 소득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지, 소득 격차가 어떤지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정책 결정에 있어서도 소득 불평등 문제를 해결하거나 완화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데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소득5분위배율은 소득을 5분위로 나누어 상위 20%의 평균소득을 하위 20%의 평균소득으로 나눈 값입니다. 즉, 소득5분위배율이 5이면 상위 20%의 평균소득이 하위 20%의 평균소득의 5배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소득5분위배율이 높을수록 소득불평등도가 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소득5분위배율은 소득불평등도를 측정하는 지표 중 하나로, 한국의 소득5분위배율은 2000년대 초반부터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는 소득상위층의 소득이 빠르게 증가하는 반면, 소득하위층의 소득은 상대적으로 증가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소득5분위배율이 높으면 사회의 불안정성이 증가하고, 경제성장률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소득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한 정책이 필요합니다. 소득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한 정책으로는 소득세 인상, 복지제도 확대, 고용 창출 등이 있습니다.

 


간략하게 요약하면 이렇습니다. 
(요약내용 출처 : 한국은행 경제용어 700선 발췌  https://www.bok.or.kr )

 

소득분배의 불평등도를 나타내는 지표의 하나로 전체 가구를 소득수준의 순서에
따라 20%씩 5등분으로 나눈 다음, 소득 상위 20%(5분위) 계층의 평균소득을 소득 하위
20%(1분위) 계층의 평균소득으로 나눈 값이다. 소득 5분위 배율 값이 커질수록 고소득층
과 저소득층 간의 소득분배가 악화하였음을 의미한다.





오늘은 소득5분위배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경제금융용어는 정말 어렵지만 하나하나 공부하면서 조금씩 실력을 키워나간다면
경제를 이해하는 눈을 키워갈 수 있고, 하루하루 성장하는게 보여서 게을리 할 수 없네요.


그럼 오늘도 즐거운 하루되세요~ 공감과 댓글에 힘을 얻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