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용어

부동산 기초 용어 - 가압류란? #재테크 #건물주 #부동산투자

로이스토리 2023. 7. 9. 10:02
반응형

안녕하세요. 로이입니다. 

하루에 하나씩 공부하는 부동산 용어 시간입니다.

부동산 투자, 건물주를 꿈꾸는 분이라면 반드시 알고 넘어가야하는 부동산 기초 용어 이야기

오늘은 공부할 부동산 용어는 가압류입니다.

 

 


부동산 용어 가압류란, 금전채권이나 금전으로 환산할 수 있는 청구권을 보전하기 위해 채무자의 부동산을 압류하는 것을 말합니다.

 

가압류는 채권자가 채무자의 재산을 처분하지 못하도록 미리 압류함으로써, 채권자가 채무자에게서 금전채권을 변제받을 수 있는 가능성을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가압류는 소송을 제기하기 전에 할 수도 있고, 소송을 제기한 후에도 할 수 있습니다. 가압류는 법원에 신청하여 이루어지며, 법원은 가압류 신청을 심리하여 가압류를 허가하거나 기각합니다.

 

가압류가 허가되면, 법원은 채권자에게 가압류 집행문을 발급합니다. 채권자는 가압류 집행문을 가지고 채무자의 부동산을 압류할 수 있습니다. 채권자는 압류된 부동산을 경매에 부쳐 그 대금으로 채무자에게서 금전채권을 변제받을 수 있습니다.

 

가압류는 채권자가 채무자의 재산을 처분하지 못하도록 미리 압류함으로써, 채권자가 채무자에게서 금전채권을 변제받을 수 있는 가능성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가압류는 채무자의 재산권을 침해하는 강제집행의 일종이기 때문에, 가압류를 신청하기 전에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가압류"는 부동산 용어 중 하나로, 부동산에 대한 법적인 절차 중 하나인 절차적 보안권을 말합니다. 가압류는 부동산 소유자에 대한 채권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사용되는 절차입니다.

가압류는 일반적으로 채권자가 채무자에 대한 미지급 채무 등으로 인해 채무자의 부동산에 대한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법원에 접수하는 절차입니다. 가압류를 신청한 채권자는 해당 부동산의 소유자나 이자권자가 법적으로 채무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이를 보호하기 위해 해당 부동산에 대한 가압류 등기를 신청합니다.

가압류 등기가 이루어지면 해당 부동산에 대한 가압류 등기부가 등기청에 작성되며, 이는 해당 부동산에 대한 절차적 보안권을 나타냅니다. 가압류 등기부에는 가압류를 신청한 채권자의 성명, 채무자의 성명, 부동산의 위치 및 서술, 가압류 신청의 사유 등이 포함됩니다.

가압류 등기는 부동산 소유자에게 금융 거래나 재산 처분에 제한을 가하며, 소유자가 해당 부동산을 처분하려고 할 때 채권자의 권리를 보호합니다. 가압류 등기는 채권자의 이익을 보호하고 채무자에 대한 부동산에 대한 법적인 보안을 제공하는데 사용되며, 부동산 거래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가압류는 국가별로 법률 및 절차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는 채권자가 법원에 가압류 신청을 하고 법원의 결정에 따라 등기청에서 등기 절차를 수행합니다. 가압류는 채무자의 채무 이행이 이루어질 때까지 유지되며, 채무자가 채무를 이행하면 가압류는 해제됩니다.

 





오늘은 가압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부동산 용어는 정말 어렵지만 부동산 재테크를 이해하는 눈을 키워갈 수 있고, 
하루하루 성장하는게 보여서 게을리 할 수 없네요.

열심히 차근차근실력을 키워나간다면 여러분도 건물주의 꿈을 이룰 수 있을거라 믿습니다.

오늘도 수고하셨어요. 모두 부자되세요~!

반응형